NW | JAYASS KIOSK 오픈과 동시에 발매한 ‘서포트 티셔츠’를 보면 많은 브랜드의 로고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JAYASS님의 주변이자 한국 스트리트 컬처에 큰 공을 세운 팀들의 지원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서포트에 대한 책임감이나 사명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JAYASS | JAYASS KIOSK를 오픈하면서 단순히 로고 티셔츠를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변의 멋진 친구들이 키오스크 오픈을 축하해 주는 느낌으로 서포트 티셔츠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것이 저에게도 키오스크에도 더 의미가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주변 지인들에게 로고를 부탁해 자작극 같은 서포트 티셔츠를 만들었죠. 로고를 보면 현재 대단한 활동들을 이어 나가고 브랜드들이 많은데요. 주변 친구들이 흔쾌히 서포트 해주었습니다. 거창한 책임감이나 사명감보다는 그래도 서로 리스펙 하며 나도 이 씬에서 잘 어울리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NW | JAYASS KIOSK에서 보여주고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발란사 같은 곳도 있잖아요? 차이점이라 할 수 있는 키오스크만의 특별함(상품 구색의 이유, 브랜드 철학 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JAYASS | 가장 기본적인 철학은 제 이름이 담긴 키오스크인 만큼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판매하는 게 기본 철학이자 특별함이고요. 발란사가 좋은 예시이자 저에게도 좋은 레퍼런스입니다. 발란사 역시 지훈 대표가 좋아하는 것들로 이루어진 기념품 샵 같은 이미지라고 생각합니다. JAYASS KIOSK도 제 머릿속 그리고 몸속에 담겨있는 여러 가지 감성들(B급 감성, 서브컬처, 미국 컬처 등)이 묻어 나올 수 있는 공간이자 프로젝트가 되길 희망합니다.
NW | 많은 브랜드가 JAYASS 주변의 브랜드처럼 브랜드 철학과 라이프스타일을 녹여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구독자 수로 얻어낸 인프라를 통해 쉽게 브랜드를 런칭하는데 이런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JAYASS | 브랜드 철학 없이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예전에는 잘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식의 브랜딩 역시 또 다른 하나의 브랜딩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런 방식으로 만든 브랜드는 저에겐 속이 빈 인스턴트 브랜드라는 느낌이 강하며, 인스턴트 브랜드인 만큼 철학 및 아이덴티티 없이는 브랜드가 오래 지속되어 헤리티지를 만들기 어렵고, 속이 빈 만큼 로열티 높은 코어 팬덤을 얻기는 힘들 거라 생각합니다.
NW | QH, YES EYE SEE, campaigntrademark 와 협업한 걸로 아는데 앞으로도 협업을 기대해도 될까요?
JAYASS | 네, 기회가 된다면 스토리가 있는 선에서 계속적으로 협업을 하고 싶습니다. 저에게 협업이란 스페셜 아이템을 만들어서 리미티드 하게 판매하자가 아닌 '서로의 리스펙이 담기는 작업'이기 때문에 협업을 더 즐겨 하긴 합니다.